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FASHION/MD 이야기

🐝 νŒ¨μ…˜ λ°”μž‰MDκ°€ λ³Έ μœ ν†΅μ‹œμž₯ λ³€ν™”

by 담담봉 2020. 1. 15.

 μ΄λ²ˆ ν¬μŠ€νŠΈμ—λŠ” μš” 근래 μœ ν†΅μ‹œμž₯이 μ–΄λ–»κ²Œ λ³€ν™”ν•˜μ˜€λŠ”μ§€ λ‚΄κ°€ μΌν•˜λ©΄μ„œ λŠλΌκ³  κ²ͺμ—ˆλ˜ μƒν™©μ„ ν† λŒ€λ‘œ 이야기해보렀고 ν•œλ‹€.


 ν•œ λΈŒλžœλ“œμ˜ λ°”μž‰MD(바이어)λ₯Ό ν•˜λ©΄μ„œ, μ˜›λ‚  μ‹œλŒ€μ— μžˆλŠ” 직업과 λΉ„κ΅ν–ˆμ„ λ•Œ 마치 무역상, 보따리μž₯수 κ°™λ‹€λŠ” 생각을 ν–ˆλ‹€. (λ¬Όλ‘  μ‹€μ§ˆμ μœΌλ‘œ μš΄λ°˜κ³Όμ •μ„ μ±…μž„μ§€λŠ” 것은 ν¬μ›Œλ”© νšŒμ‚¬λ“€μ΄ ν•˜κΈ΄ ν•˜μ§€λ§Œ) λ‹€λ₯Έ λ‚˜λΌμ— κ°€μ„œ 물건을 κ³¨λΌμ™€μ„œ 가격을 더 λΆ™μ—¬μ„œ νŒŒλŠ” 것이 주된 업무이닀 λ³΄λ‹ˆ, μΌν•˜λ©΄μ„œλ„ νŒ€μ›λ“€μ΄λž‘ μš°μŠ€κ°―μ†Œλ¦¬λ‘œ μš°λ¦¬λŠ” 보따리μž₯수라고 λ†λ‹΄ν•˜κΈ°λ„ ν–ˆλ˜ 기얡이 μžˆλ‹€.

κ·Έλ¦Ό 같은 4μ›”μ˜ λ‘μ˜€λͺ¨

 

 μ˜›λ‚ κ°™μ΄ μΈν„°λ„·μ΄λ‚˜ μ΄λ™μˆ˜λ‹¨μ΄ λ°œλ‹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λ•ŒλŠ” μ§€κΈˆλ³΄λ‹€ λ°”μž‰ MD의 역할이 μ»Έλ‹€. 그도 그럴 것이 μ™Έκ΅­μ—μ„œ λ¬Όκ±΄λ„ˆ 온 μƒν’ˆλ“€μ€ ν¬μ†Œμ„±μ΄ 크고, λ‚΄κ°€ 원할 λ•Œ μ–Έμ œλ“  κ°€μ§ˆ 수 μžˆ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†Œμœ μ— λŒ€ν•œ 열망이 μžˆμ—ˆλ‹€.

  λͺ‡μ‹­ λ…„μ˜ κ²½λ ₯이 μžˆλŠ” λ‚˜μ˜ 상사듀은 μ’…μ’… 'μ˜›λ‚ μ—λŠ”~'ν•˜λ©° μΆ”μ–΅ 이야기λ₯Ό ν•  λ•Œ, 백화점에 신상이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날이면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쀄을 μ„œμ„œ 사간닀고 ν–ˆκ³ , 물건이 μ—†μ–΄μ„œ λͺ» νŒ” μ •λ„μ˜€λ‹€κ³  ν–ˆλ‹€. 또 μ˜›λ‚ μ—λŠ” 'μ΄νƒœλ¦¬ λΈŒλžœλ“œ', 'ν”„λž‘μŠ€ λΈŒλžœλ“œ'λ“± μ™Έκ΅­ λΈŒλžœλ“œ μƒν’ˆμ΄λ©΄ 인지도가 많이 없어도 일단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관심을 κΈ°μšΈμ˜€λ‹€κ³  ν–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λ§ˆμ§„ λΆ™μ΄λŠ” 폭도 μ»Έκ³ , μ–Όλ§ˆμ— νŒ”λ˜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€ 비ꡐ κ²€μƒ‰ν•˜κΈ°κ°€ μ–΄λ €μ›Œ λ―Ώκ³  μ‚¬λŠ”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μ—ˆλ‹€.

 ν•˜μ§€λ§Œ μ§€κΈˆμ€ μ΄νƒœλ¦¬ λΈŒλžœλ“œ, ν”„λž‘μŠ€ λΈŒλžœλ“œλΌκ³  아무리 μ™Έμ³λ΄€μž μ˜ˆμ „λ§ŒνΌμ˜ 관심은 사라진지 μ˜€λž˜λ‹€. μ‹ μƒν’ˆμ΄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날에 가격도 μ•ˆ 묻고 쀄 μ„œμ„œ μ‚¬κ°€λŠ” 일은 상상도 ν•  수 μ—†λ‹€. κ²Œλ‹€κ°€ 검색 ν•œ 번으둜 가격 비ꡐ가 κ°€λŠ₯ν•΄μ Έμ„œ μ μ •κΈˆμ•‘ μ΄μƒμœΌλ‘œ λ§ˆμ§„ν­μ„ λ„“νžˆλŠ” μ‹œλŒ€λ„ 끝났닀.

 

 

κ·Έλ ‡λ‹€λ©΄

μ˜›λ‚ κ³Ό λ‹€λ₯΄κ²Œ μ§€κΈˆμ˜ μœ ν†΅μ‹œμž₯은 μ–΄λ–»κ²Œ λ³€ν™”ν–ˆμ„κΉŒ?


인터넷& μ΄λ™μˆ˜λ‹¨ λ°œλ‹¬λ‘œ 직ꡬ μ‹œμž₯, 온라인 μ‹œμž₯이 크게 μ„±μž₯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 

 λ‚˜λŠ” 백화점 μž…μ  λΈŒλžœλ“œλ₯Ό κ΄€λ¦¬ν•˜λ©΄μ„œ, μ’…μ’… ν˜„μž¬ λΆ„μœ„κΈ°λ‚˜ λ§€μΆœ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λ₯Ό ν•˜κ³ μž λ§€μž₯ 직원뢄듀과 톡화λ₯Ό ν–ˆλ‹€. μš” 근래 λͺ‡λ…„ κ°„ 직원듀이 λ˜‘κ°™μ΄ ν•˜λŠ” 말듀은 '백화점에 μ†λ‹˜μ΄ μ—†λ‹€.'μ˜€λ‹€. μ†λ‹˜μ΄ μ—†μ–΄μ„œ νŒλ§€ν•˜κ³  μ‘λŒ€ν•  μ†λ‹˜μ΄ μ—†λ‹€λŠ” 것이닀. κ²½κΈ° λΆˆν™©μ˜ 탓도 λ¬Όλ‘  μžˆκ² μ§€λ§Œ, λ‚˜μ™€ λΉ„μŠ·ν•œ μ—°λ ΉλŒ€μ˜ μ£Όλ³€ μ‚¬λžŒλ“€λ§Œ 봐도( 20,30λŒ€) λ‚΄κ°€ λ‚΄ 돈 μ£Όκ³ , λ‚˜μ˜ μ˜·μ„ μ‚¬λŸ¬ 갈 λ•Œ 백화점에 κ°€μ§€λŠ” μ•ŠλŠ”λ‹€.

β–Ά 백화점 λ§€μž₯은 μ‡Όμœˆλ„μš° 역할에 μΉ˜μ€‘λ˜μ—ˆκ³ , μ£Όμš” 고객의 연령측은 갈수둝 λ†’μ•„μ§„λ‹€.

 

μƒˆλ‘œμš΄ μ†ŒλΉ„μΈ΅μœΌλ‘œ κΈ‰λΆ€μƒν•˜κ³  μžˆλŠ” λ°€λ ˆλ‹ˆμ–Ό μ„ΈλŒ€(20,30λŒ€)λŠ” 백화점에 κ°€μ„œ μ •κ°€λ₯Ό μ£Όκ³  μƒν’ˆμ„ κ΅¬λ§€ν•˜λŠ” 일은 λ“œλ¬Όλ‹€. κ·ΈλŸ°λ°λ„ 백화점에 κ°„λ‹€λ©΄ μ΄μœ λŠ” λͺ‡ κ°€μ§€λ‘œ μ •λ¦¬λœλ‹€.

1. μΈν„°λ„·μœΌλ‘œ μƒν’ˆμ„ 보고 직접 ν”ΌνŒ…ν•΄λ³΄κΈ° μœ„ν•΄μ„œ,

 μΈν„°λ„·μœΌλ‘œ 가격 비ꡐ가 손쉽고, 였히렀 μΈν„°λ„·μœΌλ‘œ κ΅¬λ§€ν–ˆμ„ λ•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Ή΄λ“œ ν˜œνƒμœΌλ‘œ 더 μ €λ ΄ν•˜κ²Œ ꡬ맀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백화점 λ§€μž₯은 μ‡Όμœˆλ„ λ§€μž₯μ΄λ‚˜ λ‹€λ¦„μ—†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λ‚˜λ§Œν•΄λ„ 백화점에 κ°€μ„œ λ§˜μ— λ“œλŠ” μƒν’ˆμ„ 직접 ν”ΌνŒ…ν•΄λ³΄κ³  λ°”μ½”λ“œλ₯Ό μ•Œμ•„λ‘μ—ˆλ‹€κ°€, μΈν„°λ„·μœΌλ‘œ μ§κ΅¬ν•˜κ±°λ‚˜ λ©΄μ„Έλ‘œ κ΅¬λ§€ν•˜κ³€ ν–ˆλ‹€. μ΄λŸ¬λ‹€ λ³΄λ‹ˆ, 백화점 λ§€μž₯도 μ˜€ν”„λΌμΈ νŒλ§€μ—λ§Œ κ·ΈμΉ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넀이버 μ‡Όμœˆλ„ λ“± 직접 μƒν’ˆμ„ μ˜¬λ €μ„œ 온라인 νŒλ§€λ„ 같이 ν•˜λŠ” λ§€μž₯이 λ§Žμ•„μ‘Œλ‹€.

2.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 μΌ€μ–΄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μƒν’ˆμ΄κ±°λ‚˜, μ„ λ¬Όλ‘œ κ΅¬λ§€ν•˜λŠ” κ²½μš°μ—,

 λ‚˜λŠ” μ§€μΈμ—κ²Œ 선물을 ν•΄μ•Όν•΄μ„œ 포μž₯μ΄λ‚˜ κ°œλŸ°ν‹° μΉ΄λ“œλ‚˜ κ΅ν™˜μ¦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κ²½μš°μ— λ°±ν™”μ μ—μ„œ ꡬ맀λ₯Ό ν–ˆλ‹€. κ·Έ 이외에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AS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κ³ κ°€μ˜ μƒν’ˆμΌ κ²½μš°μ— λ°±ν™”μ μ—μ„œ κ΅¬λ§€ν•œλ‹€. ( ν˜Όμˆ˜ν’ˆμ΄λΌλ˜κ°€, 큰 맘먹고 μ‚¬μ„œ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Ό€μ–΄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κ³ κ°€μ˜ μƒν’ˆ 같은 κ²½μš°μ—..)

3. λΆ€λͺ¨λ‹˜ λ”°λΌκ°€μ„œ λ‚΄ 돈주고 사지 μ•Šμ„ λ•Œ,

 μ˜¨λΌμΈ μ‹œμž₯이 ν™œμ„±ν™” λ˜λ©΄μ„œ, 온라인 ꡬ맀λ₯Ό μ–΄λ €μ›Œν•˜κ±°λ‚˜ 백화점 ꡬ맀λ₯Ό μ„ ν˜Έ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κΈ°λ³Έ 50λŒ€ 이상이닀. λ‚΄κ°€ 맑은 λΈŒλžœλ“œλ„ 메인 타깃이 30λŒ€λΌκ³  해도, λ°±ν™”μ μ—μ„œ μ‹€μ§ˆμ μΈ ꡬ맀측은 50λŒ€μ—μ„œ λ§Žκ²ŒλŠ” 70λŒ€μ˜€λ‹€. μš”μ¦˜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젊게 μž…λŠ” 탓에, 메인 타깃보닀 μ‹€ ꡬ맀측이 μ˜¬λΌκ°„ 것이기도 ν•˜κ² μ§€λ§Œ, λ°±ν™”μ μ˜ μ£Όμš” 고객측의 μ—°λ ΉλŒ€κ°€ μ˜¬λΌκ°€μ„œ 이기도 ν•˜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정말 μ›ƒκΈ°κ²Œλ„, λ‚΄ 돈주고 μ‚¬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 λΆ€λͺ¨λ‹˜λ“€μ΄ 백화점 κ°„λ‹€κ³  ν•˜λ©΄ λ”°λΌκ°€μ„œ λ‚˜λ„ ν•˜λ‚˜ 'λ“ν…œ'ν•  λ•Œ 백화점에 κ°€μ„œ μ‚°λ‹€.

4. 친ꡬ& μ»€ν”Œκ³Ό 데이트, λ‚˜λ“€μ΄ 갈 λ•Œ,

 μ΄λŸ¬ν•œ μ΄μœ λ“€λ‘œ μΈν•˜μ—¬ λ°±ν™”μ μ—μ„œ 'μƒν’ˆκ΅¬λ§€'둜만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λ§€μΆœμ€ νŠΉμ • λΈŒλžœλ“œλ₯Ό μ œμ™Έν•˜κ³ λŠ” 갈수둝 μ €μ‘°ν•œ μƒνƒœλΌκ³  λ³Έ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백화점도 'μƒν’ˆ ꡬ맀'λ§Œμ„ μœ„ν•œ κ³΅κ°„μ—μ„œ νƒˆν”Όν•΄ 볡합 λ¬Έν™”κ³΅κ°„μœΌλ‘œμ˜ νƒˆλ°”κΏˆμ„ μ‹œλ„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특히 μš” 근래 μƒˆλ‘œ μ§€μ–΄μ§„ λ°±ν™”μ μ΄λ‚˜ 아웃렛을 보면, μ˜ν™”κ΄€μ΄λ‚˜ ν…Œλ§ˆ μ‹œμ„€κ³Ό ν•¨κ»˜ μžˆλŠ” κ²½μš°κ°€ 많고, ν‘Έλ“œμ½”νŠΈ μ‹œμ„€λ„ 많이 ν™œμ„±ν™”μ‹œμΌœ 놓은 것을 λ³Ό μˆ˜κ°€ μž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λ‚˜λ„ 친ꡬλ₯Ό λ§Œλ‚  λ•Œ, μƒν’ˆμ„ μ‚¬λŸ¬ 백화점에 λ“€λ¦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'볡합 λ¬Έν™”μ‹œμ„€'을 즐기러 백화점을 κ°„λ‹€.

 κ·Έλž˜μ„œ μ‹œμž₯쑰사λ₯Ό ν•˜λŸ¬ κ°€κ±°λ‚˜, μΉœκ΅¬λ“€κ³Ό 백화점에 κ°€λ©΄ μ§€ν•˜λΆ€ν„° 맨 κΌ­λŒ€κΈ°μΈ΅κΉŒμ§€ 올라갈 λ•Œ ν™•μ—°ν•˜κ²Œ μ‚¬λžŒ 수의 차이λ₯Ό λŠλ‚„ 수 μžˆλ‹€. λ‚΄κ°€ λ§‘μ•˜λ˜ λΈŒλžœλ“œκ°€ μ†ν•œ μˆ˜μž…&μ»¨ν…œ 측인 2-3측은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정말 μœ λ™μΈκ΅¬κ°€ μ—†λ‹€.

 

β–Άμ„Έν¬μ‹œμž₯이 ν™œμ„±ν™”λ˜μ—ˆκ³ , λŒ€μ²΄ μƒν’ˆμ΄ λ§Žλ‹€.

 

 μΈμŠ€νƒ€κ·Έλž¨, λΈ”λ‘œκ·Έ λ§ˆμΌ“ λ“±μœΌλ‘œ 세포 μ‹œμž₯이 ν™œμ„±ν™”λ˜μ—ˆλ‹€. κ·ΈλŸ¬λ‹€ λ³΄λ‹ˆ λŒ€μ²΄ μƒν’ˆ λ˜ν•œ λ§Žμ•„μ§€λ©°, μƒν’ˆ κ°„μ˜ 경쟁λ ₯이 점차 μΉ˜μ—΄ν•΄μ§€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κ°€μ„±λΉ„ μ‹œλŒ€λ₯Ό μ§€λ‚˜μ„œ, 가심비 μ‹œλŒ€κ°€ λ˜μ—ˆλ‹€. 이제 λΉ„μŠ·ν•œ μƒν’ˆλ“€μ˜ κ°€μ„±λΉ„λ₯Ό λ”°μ§€μžλ©΄ 'κ±°κΈ°μ„œ κ±°κΈ°'인 κ²½μš°κ°€ λ§Žλ‹€. 이제 μ‚΄μ•„λ‚¨μœΌλ €λ©΄ λ‹€λ₯Έ λΈŒλžœλ“œμ™€μ˜ 차별화가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것이닀. μ•„μ΄λŸ¬λ‹‰ ν•˜κ²Œλ„ 4-5만 원 λŒ€μ˜ λ‹ˆνŠΈ ν•˜λ‚˜λ₯Ό 사렀고 해도, μ—¬κΈ°μ €κΈ° 가격비ꡐλ₯Ό ν•˜κ³  μ‹Ό 가격은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생각을 ν•˜λ©΄μ„œ, 200-300만 μ›μ§œλ¦¬ λͺ…ν’ˆ 가방은 λ‚˜μ—κ²Œ μ£ΌλŠ” 보상이라며 가심비λ₯Ό μΆ©μ‘±μ‹œμΌœ μ„ λœ» 사곀 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‹€ λ³΄λ‹ˆ κ²½μŸμ—μ„œ 살아남은 λͺ‡ 개의 κ³ κ°€ λΈŒλžœλ“œμ˜ λ§€μΆœμ€ 계속 μƒμŠΉμ„ΈμΈ 반면, 쀑간 λΈŒλžœλ“œλŠ” μ €κ°€μ˜ λΈŒλžœλ“œμ™€ κ°€μ„±λΉ„μ˜ 경쟁λ ₯μ—μ„œ 밀리고, κ³ κ°€ λΈŒλžœλ“œμ™€μ˜ 가심비 경쟁λ ₯μ—μ„œ λ°€λ € 이도 저도 μ•„λ‹Œ μƒνƒœκ°€ λ˜μ–΄κ°€κ³  μžˆλ‹€.


 κ·Έλ ‡λ‹€κ³  λ‹Ήμž₯에 백화점 λ§€μž₯이 μ—†μ–΄μ§€λŠ” 것도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λ‚˜λŠ” μ΄λŸ¬ν•œ μ΄μœ λ“€λ‘œ νŒ¨μ…˜λ°”μž‰MD의 역할이 갈수둝 μΆ•μ†Œλ˜μ–΄κ°€λŠ” λŠλ‚Œμ„ λ°›μ•˜λ‹€. λ„ˆ λ‚˜ν•  것 없이 개인적으둜 ν•„μš”ν•œ μƒν’ˆμ„ μΈν„°λ„·μœΌλ‘œ λ°”μž‰ ν•  수 μžˆλŠ”λ°, λ°”μž‰ MDλ‘œμ„œ 경쟁λ ₯을 μžƒμ€ λŠλ‚Œμ΄μ—ˆλ‹€. 이미 λ§ˆμΌ“ μžμ²΄κ°€ κΈ€λ‘œλ²Œν™”λ˜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 •ν•΄μ§„ λŒ€λ‘œ μƒν’ˆμ„ κ°€μ Έμ˜€κ³ , μ •ν•΄μ§„ λŒ€λ‘œ 가격을 μΈ‘μ •ν•˜κ³ , νŒλ§€μ—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μ°Έμ‹ ν•œ 아이디어 없이 λ‚΄κ°€ ν•˜λŠ” 업무가 기계적인 λ°˜λ³΅μ΄λ‚˜ λ‹€λ¦„μ—†κ²Œ λŠκ»΄μ‘Œλ‹€. κ·ΈλŸ¬λ‹€ λ³΄λ‹ˆ νŒ¨μ…˜ λ°”μž‰ MD의 전망은 μ–΄λ–¨κΉŒ, 또 μ–΄λ–»κ²Œ ν•˜λ©΄ μ°¨λ³„ν™”λœ 경쟁λ ₯을 κ°€μ§€κ³  살아남을 수 μžˆμ„κΉŒ κ³ λ―Όν•˜μ˜€κ³  그에 λŒ€ν•œ ν¬μŠ€νŠΈλŠ” λ‹€μŒ ν¬μŠ€νŠΈμ— μ΄μ–΄μ„œ ν•˜λ €κ³  ν•œλ‹€.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