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FASHION/MD 이야기

🐝 νŒ¨μ…˜ λ°”μž‰MD의 업무 변화와 전망

by 담담봉 2020. 1. 16.

 μ΄λ²ˆ ν¬μŠ€νŠΈλŠ” λ‚΄κ°€ ν•΄μ™Έ λΈŒλžœλ“œ νŒ¨μ…˜ λ°”μž‰ MD둜 κ·Όλ¬΄ν•˜λ©΄μ„œ, μ—…λ¬΄λ‚˜ 상황이 μ˜ˆμ „에 λΉ„ν•˜μ—¬ 쑰금 λ³€ν™”λœ λŠλ‚Œμ„ λ°›μ•˜λŠ”λ° ꡬ체적으둜 μ–΄λ–€ κ²ƒμ΄μ—ˆλŠ”μ§€ 이야기해보렀고 ν•œλ‹€.

 

ν”Όλ Œμ²΄ 남성 νŒ¨μ…˜μœ„ν¬


λΈŒλžœλ“œ λ°”μž‰MD의 판맀 μ „λž΅μ€ λ§ˆμΌ€νŒ…μ— 더 κ°€κΉŒμ›Œμ§€κ³  μžˆλ‹€.

 MDλŠ” μƒν’ˆμ„ κΈ°νšν•˜κ³  νŒλ§€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μ„œ, μƒν’ˆ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λŠ” 것이 주된 업무인데, μš”μ¦˜μ€ 질 μ’‹κ³  μ €λ ΄ν•œ 것이 경쟁λ ₯ μžˆλŠ” μƒν’ˆμ΄ 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질 μ’‹κ³  μ €λ ΄ν•œ, 말 κ·ΈλŒ€λ‘œ 'κ°€μ„±λΉ„'κ°€ λ›°μ–΄λ‚œ μƒν’ˆμ΄ μ°¨κ³  λ„˜μΉ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이 것은 μƒν’ˆ 기획의 κΈ°λ³Έ μ€‘μ˜ 기본이 λ˜μ—ˆλ‹€.

 λ˜ μ›¬λ§Œν•œ λ„˜μ‚¬λ²½μ˜ λͺ…ν’ˆ λΈŒλžœλ“œ(샀넬, 에λ₯΄λ©”μŠ€ λ“±)κ°€ μ•„λ‹ˆκ³ μ„œμ•Ό ꡬ맀λ₯Ό ν•˜λŠ”λ° 'λΈŒλžœλ“œ'λŠ” 큰 μ˜λ―Έκ°€ μ—†μ–΄μ‘Œλ‹€. μ–΄μ€‘κ°„ν•œ λΈŒλžœλ“œλ“€μ˜ μƒν’ˆμ„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μ €λ ΄ν•œ μƒν’ˆλ“€μ΄ 많이 λ‚˜μ™”κ³ , κ·ΈλŸ¬λ‹€ λ³΄λ‹ˆ 'λ…ΈλΈŒλžœλ“œ'둜 가격 κ±°ν’ˆμ„ μ—†μ• μ—ˆλ‹€λŠ” 판맀 μ „λž΅μ΄ λ‚˜μ˜€κ³  μžˆκΈ°λ„ ν•˜λ‹€. μ–΄λ–€ μ»¨ν…œ λΈŒλžœλ“œμ˜ ν”ŒλΌμ›Œ μ›ν”ΌμŠ€κ°€ 40-50만 원 λŒ€λΌ κ³ λ―Όν•˜κ³  있던 μ°°λ‚˜μ—, 길을 κ±·λ‹€ SPA λΈŒλžœλ“œμΈ ZARAλ‚˜ H&M λ“±μ˜ λ§€μž₯에 κ±Έλ €μžˆλŠ” 8-9만 μ›μ§œλ¦¬ λΉ„μŠ·ν•œ μ›ν”ΌμŠ€κ°€ 있으면 λ‚˜λΌλ„ 더 μ €λ ΄ν•œ μ›ν”ΌμŠ€λ₯Ό ꡬ맀할 것 κ°™λ‹€.

 κ·Έλž˜μ„œ 이제 μƒν’ˆμ„ νŒλ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†ŒλΉ„μžμ˜ λ§ˆμŒμ„ μ‚΄ 수 μžˆλŠ” μ „λž΅μ„ MDλŠ” μƒν’ˆ κΈ°νšμ„ ν•˜λ©΄μ„œλΆ€ν„° 같이 움직여야 ν•œλ‹€. μΉœν™˜κ²½ μ†Œμž¬λ‘œ λ§Œλ“  원단, ν™˜κ²½λ³΄ν˜Έμ— λ™μ°Έ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에코퍼, '우리 λΈŒλžœλ“œμ˜ κ°€μΉ˜λŠ” 00인데 수읡금의 일뢀λ₯Ό μ‚¬νšŒμ— ν™˜μ›ν•˜λ©° κ°€μΉ˜λ₯Ό μ‹€ν˜„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'λ˜κ°€ ν•˜λŠ” λ“± μ‚¬νšŒμ˜ 흐름에 맞좘 μ μ ˆν•œ λ§ˆμΌ€νŒ…μ„ μ„Έμš°λŠ” 것이 κΌ­!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 


νŽΈμ§‘μƒ΅μ΄ λœ¬λ‹€,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€ λΈŒλžœλ“œλ³΄λ‹€λŠ” μƒν’ˆ ν•˜λ‚˜μ— μ—΄κ΄‘ν•œλ‹€.

 λ‚˜λŠ” ν•˜λ‚˜μ˜ 독점 λΈŒλžœλ“œλ„ λ§‘μ•„ λ³΄μ•˜κ³ , νŽΈμ§‘μƒ΅λ„ 같이 ν–ˆλ‹€. λ°”μž‰ MD둜 이 두 일을 λΉ„κ΅ν–ˆμ„ λ•Œ μ†”μ§ν•˜κ²Œ λ§ν•˜μžλ©΄ ν•˜λ‚˜μ˜ λΈŒλžœλ“œ MD둜 μžˆλŠ” 것이 머리가 덜 λ³΅μž‘ν•˜λ‹€. νŽΈμ§‘μƒ΅μ€ μ—¬λŸ¬ 개의 λΈŒλžœλ“œκ°€ μ„žμ—¬μž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각 λΈŒλžœλ“œλ§ˆλ‹€μ˜ ν•΄μ™Έ λ‹΄λ‹Ήμžλ„ λ‹€λ₯ΌλΏλ”λŸ¬ 거래쑰건, μˆ˜μž…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μ‹œκΈ° λ“± κ°œλ³„μ μœΌλ‘œ 관리해야 ν•˜λŠ” 사항이 λ§Žμ•„μ„œ 훨씬 손이 많이 κ°”λ˜ 것 κ°™λ‹€.

 κ·ΈλŸ°λ°λ„ μ™œ νŽΈμ§‘μƒ΅λ“€μ΄ 생겨 λ‚¬μ„κΉŒ? μ˜›λ‚  κ°™μœΌλ©΄, ν˜Ήμ€ μ§€κΈˆμ˜ κΈ°μ„±μ„ΈλŒ€λ“€μ€ ν•œ λΈŒλžœλ“œμ˜ 'μΆ©μ„± 고객'이 λ§Žμ•˜λ‹€. κ·Έ λΈŒλžœλ“œλ₯Ό λ―Ώκ³ , μ’‹μ•„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•œ λΈŒλžœλ“œμ—μ„œ ν‹°μ…”μΈ , λ°”μ§€, μ™Ένˆ¬ 등을 λ‹€ μ‚¬λŠ” 것이닀. ν•˜μ§€λ§Œ μ§€κΈˆμ˜ κ΅¬λ§€νŒ¨ν„΄μ€ 이렇지 μ•Šλ‹€. μ–΄λŠ λΈŒλžœλ“œμ˜ ν‹°μ…”μΈ κ°€ μœ ν–‰μ΄λ©΄ κ·Έ λΈŒλžœλ“œμ— κ°€μ„œ ν‹°μ…”μΈ λ§Œ 사고, μ–΄λŠ λΈŒλžœλ“œμ˜ 가방이 μœ ν–‰μ΄λ©΄ κ·Έ λΈŒλžœλ“œμ˜ κ°€λ°©λ§Œ μ‚°λ‹€.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λΈŒλžœλ“œλ³΄λ‹€ 'μƒν’ˆ'에 μ§‘μ€‘ν•˜λŠ” 것이닀. κ·ΈλŸ¬λ‹€ λ³΄λ‹ˆ 각 λΈŒλžœλ“œμ˜ 인기 μ•„μ΄ν…œλ“€λ§Œ λͺ¨μ•„μ„œ νŒλ§€ν•˜λŠ” νŽΈμ§‘μƒ΅μ΄ 뜨게 된 것 κ°™λ‹€.

(ν•˜μ§€λ§Œ μ˜€ν”„λΌμΈ λͺ…ν’ˆ νŽΈμ§‘μƒ΅λ„ μ§€κΈˆμ€ 온라인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μ˜ 경쟁λ ₯에 λ°€λ € μ£ΌμΆ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BEAKERλ‚˜ LAUMλ“±μ˜ 유λͺ… νŽΈμ§‘μƒ΅λ„ κ·Έ λ§€μž₯μ—μ„œλ§Œ μ‚΄ 수 μžˆλŠ” μƒν’ˆμ΄λΌλ˜κ°€, 큰 폭의 ν• μΈμœ¨μ„ μ œκ³΅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ν•œ 경쟁λ ₯이 μ—†μ–΄ 보인닀.)


AI, 빅데이터 μ‹œμž₯에 μ£Όλͺ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μ§€κΈˆκΉŒμ§€λ„ MD의 μ£Όμš” μ—…λ¬΄λŠ”, νŒλ§€μœ¨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κ³  μ •λ¦¬ν•΄μ„œ λ‹€μŒ μ‹œμ¦Œ μ˜€λ” κΈˆμ•‘μ„ μΈ‘μ •ν•˜λŠ” 일이닀. μ§€λ‚œ ν¬μŠ€νŠΈμ—λ„ λ‚˜λŠ” 이 업무가 λ‹¨μˆœ 반볡처럼 λŠκ»΄μ‘Œλ‹€λŠ” 이야기λ₯Ό ν–ˆλŠ”λ°, 이 업무λ₯Ό 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•žμœΌλ‘œ 이 것이 MD의 경쟁λ ₯이 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‚΄κ°€ μ™œ MDκ°€ 점점 λ§ˆμΌ€νŒ…μ΄λ‚˜ λ‹€λ₯Έ μͺ½μ˜ μ „λž΅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 μ΄μœ λŠ”, 과거의 νŒλ§€μœ¨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κ³  λ‹€μŒ μ‹œμ¦Œ μ˜€λ”λŸ‰μ„ κ³„μ‚°ν•˜λŠ” 건 인곡지λŠ₯으둜 μ–΄λŠ 정도 λŒ€μ²΄ κ°€λŠ₯ν•œ 상황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λ˜ν•œ 빅데이터 μ‹œμž₯이 점차 μ»€μ§€λŠ” 만큼, λ²”λžŒν•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žλ£Œλ“€μ„ ν™œμš©ν•΄μ„œ νŒ¨μ…˜MDλ‘œμ„œ 업무에 μ ‘λͺ©μ‹œν‚€λŠ” λŠ₯λ ₯도 κ°–μΆ”μ–΄μ•Ό ν•  것이닀.

 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