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ART/미술 이야기

🐝[담봉 art] μž…μ²΄μ μΈ λ“œλ‘œμž‰ : 원근법 (1점 νˆ¬μ‹œλ„) μ΄ˆκ°„λ‹¨ 배우기

by 담담봉 2020. 1. 22.

평면 μ’…이에 μž…체적인 ν‘œν˜„κ³Ό κ³΅κ°„감을 ν‘œν˜„ν•˜κΈ° μœ„ν•΄μ„œλŠ” μ›κ·Όλ²•(νˆ¬μ‹œλ²•)을 μ΄μš©ν•˜λ©΄ μ’‹λ‹€. 

여기에도 μ’…λ₯˜κ°€ λ‚˜λ‰˜λŠ”λ°, 1μ νˆ¬μ‹œλ„, 2μ νˆ¬μ‹œλ„, 3μ νˆ¬μ‹œλ„κ°€ μžˆλ‹€.

κ·Έ μ€‘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기본적으둜 μ‰¬μš΄ 1μ νˆ¬μ‹œλ„λ₯Ό 이번 ν¬μŠ€νŠΈμ—μ„œ μ„€λͺ…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
μ›κ·Όλ²•μ΄λž€ 뭘까?

우리 λˆˆμ€ 곡간을 3μ°¨μ›μ˜ μ„Έκ³„λ‘œ 인식을 ν•œ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같은 사물이라도 λ‚΄κ°€ μžˆλŠ” μœ„μΉ˜μ—μ„œ κ°€κΉŒμ΄ 있으면 컀 보이고, λ©€μ–΄μ§€λ©΄ μž‘μ•„λ³΄μ΄λ©΄μ„œ 곡간에 λŒ€ν•œ 인식을 ν•œλ‹€.

 

그런데 μš°λ¦¬κ°€ κ·Έλ¦¬λŠ” μ’…μ΄λŠ” 평면이라, 이 평면 μœ„μ— 곡간감을 ν‘œ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원근법을 μ“΄λ‹€.

( κ·Έλ¦Ό 그릴 λ•Œ 원근법과 νˆ¬μ‹œλ²•μ€ 같은 λ§₯락으둜 μ‚¬μš©λ˜λŠ”λ°, μ •ν™•ν•œ 차이점은 잘 λͺ¨λ₯΄κ² λ‹€^^;)


μ•„λ¬΄νŠΌ 였늘 μ„€λͺ…ν• 

1점 νˆ¬μ‹œλ„λž€?

μ—¬κΈ°μ—μ„œ 점은, μ†Œμ‹€μ 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! λ‚˜μ˜ μ‹œμ•Όμ—μ„œ 계속 λ©€μ–΄μ§€λ‹€κ°€ 끝끝내 μ—†μ–΄μ§€λŠ” μ΅œμ’…μ μ΄λ‹€.

λ‚˜λŠ” 1점 νˆ¬μ‹œλ„λ₯Ό 배울 λ•Œ, 2κ°€μ§€ 상황을 λ¨Έλ¦Ώμ†μœΌλ‘œ κ·Έλ¦¬λ©΄μ„œ μƒμƒν–ˆλ‹€.

 

λ…Έμ„μ§€λŠ” νƒœμ–‘μ΄ μžˆλŠ” λ°”λ‹·κ°€λ‚˜ κΈΈκ³  κΈ΄ λ„λ‘œμ˜ ν•œ κ°€μš΄λ°μ—μ„œ 길의 끝을 λ³΄λŠ” 상황을 κ·Έλ¦°λ‹€κ³  생각을 ν–ˆλ‹€.

 

μ˜ν™”κ΄€μ—μ„œ νŒμ½˜λ¨ΉλŠ” 진봉

이 사진도 그림으둜 그릴 λ•Œ 1점 νˆ¬μ‹œλ„μ˜ 기본이라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κ°€κΉŒμ΄ μžˆλŠ” μ˜μžλŠ” 컀보이고, 멀리 μžˆλŠ” μ˜μžλŠ” μž‘μ•„λ³΄μΈλ‹€. λ§Œμ•½μ— μ˜μžκ°€ 끝없이 μžˆλ‹€κ³  μƒμƒν•œλ‹€λ©΄, κ²°κ΅­μ—λŠ” 제일 λμ—λŠ” ν•˜λ‚˜μ˜ 점으둜 λ‚¨κ²Œ 될 것이닀. ( κ·Έλž˜μ„œ μ†Œμ‹€μ .)


1점 νˆ¬μ‹œλ„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‚΄κ°€ 직접 κ·Έλ €λ³΄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 

ν•„μš”ν•œ μ€€λΉ„λ¬Ό : μ—°ν•„, 자, μ§€μš°κ°œ, 쒅이

 

1. κ°€λ‘œλ‘œ 놓은 μ’…μ΄μ˜ 쀑앙 쯀에 점 ν•˜λ‚˜λ₯Ό 그리고, 그에 λ§žμΆ°μ„œ μˆ˜ν‰μ„ μ„ ν•˜λ‚˜ κΈ‹κ³ , μ •λ©΄μœΌλ‘œ λ³΄μ΄λŠ” 물체의 단면을 κ·Έλ¦°λ‹€.

μ—¬κΈ°μ„œ 점은 μ†Œμ‹€μ μ΄ λ ν…Œκ³ , μˆ˜ν‰μ„ μ€ λ‚΄ 초점이라고 μƒκ°ν•˜λ©΄ λœλ‹€.

 

2. 그리고 κ·Έ μ˜†λ©΄μ˜ λͺ¨λ“  꼭지점을 μ†Œμ‹€μ μ„ ν–₯ν•΄μ„œ 이어쀀닀.

(λ‚˜λŠ” κΏ€λ²Œλ•ν›„λΌ μœ‘κ°ν˜•μœΌλ‘œ κ·Έλ ΈλŠ”λ°, 처음 μ—°μŠ΅ν•˜λ €λ©΄ μ‚¬κ°ν˜•μœΌλ‘œ κ·Έλ¦¬λ©΄μ„œ μ—°μŠ΅ν•˜λ©΄ 쑰금 더 쉽닀.

μ²˜μŒμ— μ˜† 면만 μž‡λŠ” 게 νž˜λ“€λ©΄ λͺ¨λ“  꼭지점을 λ‹€ 이어보아도 도움이 λœλ‹€.)

 

끝의 단면을 그릴 λ•Œ, μ •λ©΄μœΌλ‘œ λ³΄μ΄λŠ” λ‹¨λ©΄μ˜ μ„ κ³Ό μˆ˜ν‰μœΌλ‘œ κ·Έλ¦°λ‹€. (이해가 μ‰½κ²Œ 선을 더 길게 λΉΌμ„œ..)

그리고, 정면을 그렸던 것과 ν‰ν–‰ν•˜κ²Œ 물체의 λ°”λ‹₯도 이어주면 μž…μ²΄κ° μžˆλŠ” ν‘œν˜„μ΄ μ™„μ„±!

 

그림으둜 λ³΄λ‹€μ‹œν”Ό, μˆ˜ν‰μ„ μ˜ μœ„λ‘œλŠ” λ‚΄κ°€ μ•„λž˜μ—μ„œ μœ„λ‘œ μ³λ‹€λ³΄λŠ” λͺ¨μŠ΅μ΄κ³ , μˆ˜ν‰μ„  μ•„λž˜λ‘œλŠ” λ‚΄κ°€ μœ„μ—μ„œ μ•„λž˜λ‘œ 쳐닀볼 λ•Œμ˜ λͺ¨μŠ΅μœΌλ‘œ κ·Έλ €μ§„λ‹€.


μ΄λ ‡κ²Œ μ—°μŠ΅μ„ ν•˜κ³  λ‚˜λ©΄, μ•„κΉŒ 예둜 λ“€μ—ˆλ˜ μ˜ν™”κ΄€ λͺ¨μŠ΅μ„ 1점 νˆ¬μ‹œλ„λ₯Ό μ΄μš©ν•˜μ—¬ 그릴 μˆ˜κ°€ μžˆλ‹€.

μ†Œμ‹€μ  ν•˜λ‚˜λ₯Ό 그리고, 의자의 λŒ€λž΅μ μΈ 단면을 κ·Έλ¦° 뒀에 의자 ν˜•νƒœλ„ 큰 ν‹€λ‘œ κ·Έλ¦°λ‹€. (μ†Œμ‹€μ μ„ ν–₯ν•΄ 갈수둝 μ˜μžλŠ” μž‘μ•„μ§„λ‹€.)

 

κ·Έλ ‡κ²Œ 큰 틀을 μž‘μ€ μ˜μžμ—μ„œ 점점 λ””ν…ŒμΌμ„ μž‘μ•„κ°€λ©΄μ„œ μ™„μ„± μ‹œμΌœλ³Έλ‹€. ( μ˜€λžœλ§Œμ— κ·Έλ¦¬λ €λ‹ˆ 그림이 ^_^;)


μ•„λ¬΄νŠΌ 이런 μ‹μœΌλ‘œ 1점 νˆ¬μ‹œλ„λ₯Ό μ΄μš©ν•΄μ„œ κ·Έλ¦Ό μ†μ—μ„œ μž…μ²΄κ°κ³Ό 곡간감을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‹€.

(μ²˜μŒμ—λŠ” 자λ₯Ό μ΄μš©ν•΄μ„œ 그렀보닀 보면, λ‚˜μ€‘μ—λŠ” 손에 μ΅μ–΄μ„œ κ·Έλƒ₯ 그릴 수 μžˆλ‹€.)

 

λͺ¨λ‘λ“€ λ©‹μ§„ λ“œλ‘œμž‰μ„ μœ„ν•΄μ„œ νŒŒμ΄νŒ…>_< λ‹€μŒ μ‹œκ°„μ—λŠ” 2점 νˆ¬μ‹œλ„λ₯Ό!!

λŒ“κΈ€